즐겨찾기
상담문의

 > 커뮤니티 > 자료실

 
[뉴스] 영유아 불안 우울 증상…10명 中 3명 불안 우울 “부모의 감정이 고스란히?”
이름 행복한 마… (theform@naver.com) 작성일 15-03-30 16:21 조회 98
영유아 정신건강.jpg


영유아 불안 우울 증상에 대한 누리꾼들의 관심이 뜨겁다.

최근 보건복지부가 서울에 살고있는 생후 36개월 미만 영유아들을 대상으로 한 정신건강 실태 조사에 따르면 영유아 10명 가운데 3명은 불안을 느끼거나 우울 증상을 보이고 있다. 이는 같은 방법으로 조사한 미국 영유아에 비해 1.8배 많은 수치다.

정확한 원인에 대해서는 좀 더 연구가 진행돼야 하지만 조상대상 영유아 부모의 15%는 정서적으로 우울하거나 결혼 생활에 불만이 있는 것으로 밝혀져 눈길을 모았다.

영유아 불안 우울 증상에 대해 전문가들은 돌 이전에 눈 맞춤을 잘 못하고 돌 이후엔 불렀을 때 쳐다보지 않거나 단어 2개 이상 연결해 말하지 못하면 전문적인 상담이 필요하다고 전했다.

이경숙 한신대 재활학과 교수는 SBS와 인터뷰에서 “정서문제 같은 경우는 아주 급속도로 성장하는 뇌 발달과 연결이 되므로 어렸을 때의 흔적들로 인해 지속적으로 파급적인 영향을 받는다”고 조언했다.


전문가들은 부모의 우울증, 불화는 물론 아이를 잘 키우고 싶다는 조급증이나 불안감 역시 영유아 불안 우울 증상을 야기할 수 있다고 입을 모았다.

영유아 불안 우울 증상. 사진=SBS 뉴스 방송화면 캡쳐, 본문 발췌 동아닷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