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겨찾기
상담문의

 > 커뮤니티 > 자료실

 
계절성 우울증 원인...왜 나타날까?
이름 행복한 마… (theform@naver.com) 작성일 13-10-08 17:26 조회 121
여름 장마철이 되면, 성인상담 문의가 종전보다 증가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계절 탄다는 말이 있는 것처럼 계절/날씨가 심리적인 부분에 영향을 끼치는 경우도 무시할 수 없습니다.
오늘, 인터넷 뉴스를 보다보니 계절성 우울증에 대한 기사가 나오더군요.
도움이 되실까 싶어 드르륵- 긁어 왔습니다. ^_^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2013.10.18. 아시아경제
 
 
 
 
▲계절성 우울증 예방법
 
[아시아경제 온라인이슈팀] '계절성우울증 원인'이 알려지면서 네티즌들의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최근 한 온라인 커뮤니티 사이트에는 계절성우울증 원인을 설명하는 게시물이 올라왔다.
이에 따르면 계절성 우울증은 계절적인 흐름을 타는 우울증으로
계절성정동장애 또는 SAD(Seasonal Affective Disorder)라고 불린다.
 
대표적인 증상으로 우울감과 무기력증이 나타나며 잠자는 시간도 늘어나게 된다.
환자의 83%가 여성이라는 점도 특징이다.

계절성 우울증은 계절 변화로 인한 환경변화 때문에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
여름철 우울증은 더위 때문인 경우가 많고, 겨울철 우울증은 일조량의 감소로 인한 세토로닌의 부족이 가장 큰 원인이다.

일조량이 부족해지면 숙면을 유도하는 멜라토닌이라는 호르몬의 분비가 증가하는 동시에
세토로닌이 감소해 쉽게 피로해지고 잠이 늘면서 우울해지게 된다.

계절성 우울증을 예방하려면 밖으로 나가 햇볕을 자주 쬐는 게 좋다.
규칙적인 운동을 비롯해 사람들과 어울리는 시간을 갖는 것도 우울감을 극복하는 데 도움이 된다.
비타민과 미네랄이 포함된 균형 잡힌 식사도 계절성 우울증 해결에 효과적이다.